성남시는 2006년 6월 여권업무를 시작한 이래 2012년 12월말 현재 595천여건(1일 평균 접수 및 교부 670건)의 여권 발급서비스를 제공 하였다.

 
 
성남시 여권업무는 전국의 236개 지방자치단체 중 선진 여권발급기관으로 알려지며, 성남시민은 물론 인근 용인시 광주시 등 경기 동부권과 서울등지에서도 성남시 여권민원실을 이용하여 국가 여권발급 기관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성남시는 여권발급에 대한 고객맞춤형 행정서비스를 펼치기 위해 통상 8일 걸리는 여권발급기간을 3일이내로 줄이고, 평일 밤 10까지 야간여권민원실 운영, 인터넷예약제, 우편택배 배달 서비스, 노약자우선창구운영 등 다각적인 시민편의 서비스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우선, 야간여권민원실은 직장인이나 맞벌이 부부 등이 퇴근 후 여권발급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운영한다. 이를 위해 민원여권과 21명 직원이 하루 7명씩 3교대로 근무한다. 야간여권발급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은 하루 평균 100여명, 120여건이다.

여권접수 인터넷 예약제는 성남시 홈페이지(www.seongnam.go.kr 사이버민원실→여권민원→여권접수인터넷예약)를 통해 여권접수 방문을 예약하는 서비스이다. 평소 시간이 촉박한 이들이 인터넷예약 전담창구에서 접수 대기시간 없이 바로 여권을 접수할 수 있다. 연간 2,079건 1,641명이 이용했다.

여권 발급 접수 때 자택 수령을 원하는 시민들에게는 배달도 한다. 이 ‘우편등기 자택 수령제도’ 는 우체국 택배를 통해 주소지에서 직접 여권을 받도록 하고 있다. 연간 6,063건 7,594매 여권을 시민들이 자택에서 수령했다.

노약자들이 대기 순서를 기다리지 않고 우선 접수 처리할 수 있는 노약자 우선창구도 운영하며. 문약자 등은 신청서를 대필해 준다. 연간 1,293명이 이용했다.

또, 여권보관 취급 시 주의사항의 안내 문구를 넣은 ‘전자여권 훼손방지용 커버’ 10만매를 제작하여 여권 교부시 배부하여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방문한 민원인들이 보다 편안한 가운데 민원업무를 볼수 있도록 하여 항상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에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성남시는 앞으로도 시민의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시민이 행복한 여권민원실 운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