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어린이집에 안전하고 균형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14일부터 어린이집 개별 급식구매를 공동구매 방식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어린이집 급식재료를 공동구매하는 곳은 경기도 지자체 가운데 성남시가 이번이 처음이다.

성남시는 지난해 9월 관계공무원, 영양사, 어린이집 원장, 학부모 등 총 13명을 중심으로 ‘공동구매 추진단(이하 추진단)'을 구성해 사전 수요조사와 업체 선정 절차를 진행했다.

추진단의 서면·현장평가 등을 통해 선정된 업체는 주민소비자생활협동조합, 푸드머스, 신선푸드, CJ프레시웨이 등 4곳이다.

공동구매에 참여하는 어린이집은 이들 4개 업체 중 한 곳과 단독 계약해 필요한 급식재료를 공급받게 된다.

식재료비는 시중 공급가보다 10∼20%정도 저렴한 수준에서 책정된다.

구체적인 운영사항은 어린이집의 선택권이 어느 정도 보장돼 간식류와 장기보관이 가능한 식재료 등은 개별구매도 할 수 있다.

배달주기 역시 각 어린이집의 실정에 맞게 매일, 격일, 주 2~3회 등 다양한 형태로 계약할 수 있다.

14일부터 급식재료를 공동 구매하는 성남시내 어린이집은 사전 수요조사 때 자율 참여하기로한 민간 어린이집 94곳과 의무적으로 공동구매에 참여해야 하는 시립 어린이집 53곳 등 총 147곳(전체 어린이집의 22%)이다.

성남시는 더욱 많은 어린이집이 공동구매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 홍보하며, 공동구매 참여 어린이집에 영양사를 파견해 급식을 관리한다.

공급업체에 대해서는 ‘추진단’이 식재료 검수, 방문점검 등 공동구매 식재료를 모니터링한다.

품질 유지를 위해 업체 계약기간은 1년 이내로 한다. 납품과정에서 문제 발생시 해약 후 타 선정업체와 재계약도 가능하며, 추진단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연장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성남시는 급식재료 공동구매를 통해 학부모들도 믿을 수 있든 양질의 먹거리를 영유아에게 제공하고, 어린이집은 시간과 비용을 줄여 보육 서비스에 더욱 집중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