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이 경제성 문제로 끝내 무산될 위기에 놓인 가운데 이영경 성남시의원이 ‘지하철 8호선 연장사업 재추진’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지난 14일 제28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지하철 8호선 연장사업 철회는 또 다른 시작입니다”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이 의원은 “지난달 27일 2차 점검 회의에서 그동안 많은 노력에도 경제성이 기준치 이하로 나와 예비타당성 통과 가능성이 희박한 가운데, 앞으로 재추진하기 위해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비 확보를 시작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신청까지 지치지 않고 끝까지 시민과 함께 하겠다”고 다짐했다.

지난 2021년 2월부터 시작된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와 관련한 ‘2차 점검회의’가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한국개발연구원(KDI)·성남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6월 27일 열렸다.

그러나 BC 값이 기준치 1.0에 못 미치는 0.8 이하 수준의 결과가 나왔다. 성남시는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서현지구·백현마이스·삼평동 NC소프트 등을 추가로 포함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KDI 측 지침상 “실시계획 인가가 나지 않은 사업은 반영될 수 없다”라는 결론으로 추진보다는 ‘사업 철회’라는 카드를 내밀게 된 것이다.

성남시는 신상진 시장은 취임 이후 8호선 연장사업을 위해 지난해 12월 29일 부시장을 단장으로 공무원과 교통·철도 분야 민간 전문가 등 16명으로 시장 직속 철도사업추진자문단을 구성한 바 있다.

일시에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철도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철도기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현재는 700억 기금을 확보하여 예치 중이며, 앞으로 26년까지 매년 700억 이상 적립하여 3천억 원 이상 확보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성호시장 도시개발사업·현대화사업, 서현공공주택지구, NC소프트, 힐튼호텔 등 미반영 되었던 수요 반영, 공사비 절감 방안 등을 보완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지하철 연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8호선 판교 연장’은 수정·중원구와 분당의 연결을 통한 두 지역의 통합 등 정서적·사회적·경제적 효과와 추후 판교~광주 오포(서현로) 교통대책인 ‘8호선 추가 연장’과도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