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이 유난히 차가와 고생하는 여성들. 바로 ‘수족 냉증’ 때문이다. 한 여름에도 몸은 땀이 줄줄 흐르지만 손과 발만은 냉기가 흘러 늘 시렵다. 손이 꽁꽁 발이 꽁꽁 언 것 같아 더운 날에도 두꺼운 양말로 무장 하고 다니다 주위 눈총을 받기 일쑤다. 추운 겨울이 되면 더 심각하다. 이젠 양말뿐 만 아니라 장갑까지 끼고 다녀야 하는 고통이 뒤따른다.

뾰족한 진단법과 치료법이 없어서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는데, 수족냉증을「한약」으로 치료하는 곳이 있어서 수족냉증의 원인과 진단법,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겨울이면 더 괴로운 ‘수족냉증’
분당에 사는 김 모(여, 52세)씨는 본격적인 추위가 찾아오지 않았는데도 장갑을 끼고 양말 두 켤레는 신어야 잠을 잘 수 있다. 그런데도 아침에 일어나면 온몸이 쑤시고 살을 에는 듯 한 추위를 느낀다.
아직 미혼인 이 모(여, 35세)씨는 일 년 내내 수족냉증으로 고생 한다. 날씨가 더운 여름에는 에어컨 때문에, 쌀쌀해지는 가을과 추운 겨울에는 차가운 바람 때문에 늘 손과 발이 얼음장이다. 항상 다리와 손이 부은 것 같고 요즘은 생리통까지 심해져 걱정이다. 집에서는 양말보다 보온이 더 잘 되는 어머니의 버선을 신고 산다. 가끔 놀러온 친구들이 웬 버선발이냐며 웃지만 이씨는 나름대로 절실하다. 아직 결혼도 하지 않았는데 행여 임신에 지장이 올까 그것이 불안하다.

손과 발이 찬 수족냉증은 보통 남성에 비해 체지방이 많고 근육량이 적은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다. 여성이 남성보다 수족냉증이 많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정서적으로 남성보다 예민하고 섬세해 작은 일에도 긴장을 자주 하고, 또 몸이 스스로 임신에 대비해서 아랫배를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시키면서 손과 발에 체온을 보낼 여유분이 적기 때문이다.

실제 전신 냉증을 앓고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이중 수족냉증이 50퍼센트를 차지했다. 몸이 차가운 냉증은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하고 냉증 자체가 다분히 자신만이 느낄 수 있는 주관적인 증상이므로 호소하는 양상도 다양하지만 ▶손발이 차다 ▶발끝이 시리다 ▶무릎이나 허리가 시리다 ▶배가 차다 ▶몸에서 찬 기운이 난다 ▶얼굴이나 가슴이 상기 된다 등과 같은 증세로 나타난다. 이 중 손발이 유난히 차고 발끝이 시리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야 한다.

수족냉증 Q&A

문1) 수족냉증이란 무엇인가요?
답) 한마디로 손발이 다른 부위에 비하여 차갑거나 시리고 저린 「냉각과민증후군」을 말합니다.

문2) 그러면 수족냉증의 원인은 무었인가요?
답) 몸의 기운이 부족한 ‘기허(氣虛), 조혈계통의 이상인 혈허(血虛), 혈액순환 장애(어혈, 울혈), 출산 후에 생기는 산후풍, 갱년기 장애, 저혈압, 빈혈, 현대의 냉방병등이 있습니다.

문3) 수족냉증의 객관적 검사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답) 「적외선컴퓨터 진단법(I.R.C.T.)」가 있는데, 이것은 인체의 표면에서 뿜어나오는 3~10μ파장의 적외선을 감지하여 등온선을 연결해서 256칼라로 보여주는 진단기기로써, 수족냉증, 당뇨병환자의 말초순환장애 말초궤사, 통증성질환의 진단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문4) 한방적 치료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답)한방적치료법은 약물치료와 온탕요법이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찬공기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켜주는 가시오가피를 군약으로 사용하면서 여기에 십여가지의 처방을 주로 사용하는데, 1)당귀사역가오수유생강탕은 오래되고 맥이 가늘고 끊어질 것 같으며 배도 아프고 머리도 심하게 아플 때 사용하며, 2)당귀작약산은 빈혈의 경향이 있을 때 사용하며, 3) 영강출감탕은 허리부터 발까지 시려서 냉탕에 들어앉은 것 같고, 소변이 많이 나올 때 사용하며, 4) 계지가부자탕은 여름에도 버선을 신어야 될 정도로 수족냉증이 심할 때 사용하며, 6) 진무탕은 손발이 차면서 온몸과 뼈마디가 아플 때 사용하며, 7)이중탕은 수족냉증이 있으면서 배가 살살 아프고 자주 설사를 할 때 사용하며, 8)백호탕은 몸속은 뜨거운데 체표가 찰 때 사용하며, 9) 오적산은 몸의 상체는 뜨겁고 하체는 차갑거나 아랫배가 아플 때 사용하며, 10)온경탕가미방은 부인병을 겸했을 때 사용합니다.

문5) 치료사례가 있으면 소개시켜 주십시오.

단순수족냉증(여성)

설명 : 치료전 - 손끝의 온도는 23.84도, 팔꿈치(소해혈)의 온도는 32.99도로 9.15도 차이였음. 치료후 - 손끝의 온도는 32.04도, 팔꿈치(소해혈)의 온도는 33.34도로 1.3도로 좁혀졌다.
설명 : 치료전 - 손끝의 온도는 23.84도, 팔꿈치(소해혈)의 온도는 32.99도로 9.15도 차이였음. 치료후 - 손끝의 온도는 32.04도, 팔꿈치(소해혈)의 온도는 33.34도로 1.3도로 좁혀졌다.
손뼉 치기, 발마사지하면 예방에 도움
수족냉증을 예방하려면 적극적인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일단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최우선. 반신욕이 도움이 되는데 너무 뜨겁지 않은 섭씨38~40도 정도가 적당하다. 매일 잠자리에 들기 전 따뜻한 물을 욕조에 받아 허리 밑에서 다리까지 담근다.

그러나 장시간 반신욕을 할 경우 어지럼증이 올수 있으므로 노약자나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1회 20분을 넘지 않아야 한다. 냉온욕과 각탕법도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손뼉 치기도 수족냉증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하루 5회 정도 50회 이상 손뼉 치기를 해, 손이 달아오르는 느낌이 들 때까지 시행한다. 발마사지를 병행해 주면 더욱 좋다. 손뼉 치기와 마찬가지로 달아오르는 느낌이 들 때 까지 시행한다.

꾸준한 조깅이나 산책, 등산 등으로 체력을 단련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고루 섭취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비타민과 무기질을 많이 함유한 야채를 적당히 곁들이는 것도 좋다. 평소 인삼, 계피, 율무, 꿀, 유자차를 마시고 쑥, 인삼, 마늘, 고추, 구기자, 대추로 술을 담가 마셔도 도움이 된다.

TIP.수족냉증 탈피법
1. 여름철이라도 가급적 찬 음식을 피한다.
2. 가을과 겨울에는 보온이 잘 되는 따뜻한 옷을 입는다.
3. 속옷은 순면 소재를 입고, 몸에 꽉 끼는 바지나 통풍이 안 되는 속옷은 피한다.
4. 몸을 따뜻하게 해 기혈순환이 잘 되도록 한다.
5. 정신적 긴장이나 흥분은 삼가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한다.
6. 틈틈이 발가락과 손가락 끝을 꾹꾹 눌러 혈액 순환을 돕는다.
 

도움말 : 경희기린한의원 김택원장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