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은 방광 바로 밑에 밤알크기의 남성만이 가지고 있는 부성선으로 가운데 요도가 통과하고 있다. 이곳에는 사정관이 열리고 배뇨를 조절하는 요도 괄약근이라는 중요한 구조가 밀집돼 있는 곳이다. 정액의 일부를 만들어 저장하고 정액의 질을 높여주며 방광과 요도가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면역물질을 분비되는 중요한 구조이다. '여기에 이상이 생기면 배뇨장애, 성기능장애, 남성불임 등이 올 수 있다. 이곳에 염증이 생기는 병이 '전립선염'이다. 통계에 의하면 청장년층의 약 30%이상이 이 병으로 고생한다고 한다.

전립선염은 급성 및 만성세균성 전립선염과 비세균성 전립선염, 전립선동통증으로 분류된다. 이중 염증세포는 나타나지만 세균은 검출되지 않는 비세균성 전립선염이 2/3를 차지하고 전립선염이 제반증상은 나타나지만 염증세포나 세균이 검출되지 않는 전립선통이 1/3을 차지한다.

전립선의원인

△오줌이 전립선내로 역류되어 화학적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로 비세균성 전립선염과 전립선통에서 가장 가능성 있는 학설이다. 특히 직업운전자, 회사원, 싸이클선수등 장시간 오래 앉아서 일하는 경우 요도내압이 증가하여 역류가 잘 발생한다. △종기, 편도선염, 충치, 골수염과 같은 염증이 혈관을 통해 전염된 경우 △치질이나 대장염과 같은 염증이 혈관을 통해 전염된 경우 △치질이나 대장염과 같은 염증이 임파관을 타고 전염되기도 한다. △그 밖에 바이러스, 결핵균 등이나 자가면역, 알레르기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생리적 배설 없이 반복되는 성적자극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증상은 성욕이 감퇴되고 일에 의욕이 없을 수도 있고 소변이 힘차게 나오지 않고 날이 흐리면 허리도 아

 
 
프고 소변을 참아도 하복부가 통증이 있고, 고환이 뻐근하기도 하고 항문주위가 불편하다는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20-30%환자에서는 증상이 없다가 과로, 과음, 과격한 성생활 후 마치 재발성 요도염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난다.
종합진찰을 받아 보아도 큰 이상이 없다하니 신경질적인 나날을 보낸다는 고민을 들을 수 있다.

전립선염 치료는 매우 어렵다고들 하는데 그 이유는

첫째, 전립선염은 특수세포(지방세포)로 형성되어 있어 약물투과가 잘 안되기 때문이다.
둘째, 전립선염의 원인균과 원인규명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
셋째, 트리코모나스 캔디다증과 같은 기생충의 감염에서 오는 전립선염은 일반항생제 치료로는 불가능하므로 치료에 저항할 때는 이에 대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
넷째, 전립선액 분비관이 염증으로 막혀 있을 대는 검사상 치유된 것 같이 보이다가 일정 기간 지난 후 파열, 구개되면서 검사상 다시 재발되는 경우가 많다.
다섯째, 전립선증(증후군)을 전립선염으로 오인하여 항생제만을 투여하기 때문이다.
여섯째, 증상이 장기간 지속됨으로 불안, 우울, 고민 등으로 신경증이 동반되어 정상적인 성생활을 기피함으로 전립선염증 산물이 배설되지 못하고 전립선의 충혈과 부종이 진행돼 증상이 악화되는 악순환이 계속되기 때문이다.

박원섭한의원의 전립선 치료법

1. 약물요법

전립선환자의 한열허실의 판별에 따른 변증시치로 전립선에 약물을 흡수시키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전체적인 사항에 맞쳐 처방을 합니다.
즉, 환자의 허실을 조절하고 한열에 따른 체질에 따라서 설문지로 자세히 검사하여 처방 환약을 투여합니다.

2. 신경근전기이완요법

전립선주위의 근신경조직을 원할한 대사작용을 위하여 반사작용을 통해 정상적인 움직임을 유도합니다.
특히,전립선통으로 회음부근조직이 강축되어있은 상태와 요도괄약근이 움직이지 못해 빈뇨나 잔뇨감이 있는 것을 근본적으로 본인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활성화합니다
방광저부나 괄약근의 강축되어있거나 처저있는 근육을 전기적자극 50-100Hz을 통해서 활성화합니다.

치료의 목적은 스스로의 움직임으로 스스로 조절이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전립선 질환은 한번에 고쳐서 통증과 배뇨가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는 질환이 아닙니다.  장기적인 치료기간(4개월)이 필요합니다.그 사이에 변화가 나타나며 경중의 변화는 지속적인 치료로 더욱 활성화 되는 것입니다.

문의:031-711-7020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