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지역 확산을 막기 위해 환자 정보 일부를 공개한 이유를 밝혔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금은 SNS로 수많은 정보가 실시간으로 확산되는 시대”라고 전제하고 “오늘 밝힌 환자의 정보는 어차피 며칠, 빠르면 수시간 내에 지역사회에 모두 알려질 내용”이라고 밝혔다.

또한 “확실한 공식 정보를 공개하지 않을 경우 무수한 억측과 혼란이 야기되기 때문에 오히려 정확한 정보를 공유해 공동체의 대응 능력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실제 해외에선 사스, 에볼라 발병 당시 환자의 거주지 및 식당 동선까지 공개해 대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지난해 가을 에볼라가 발병했을 때 환자의 실명은 물론 신용카드 내역을 추적해 저녁을 먹은 레스토랑까지 공개했다.

이같은 적극적인 정보 공개 대응을 한 미국은 43일간 감염자 11명 중 2명 사망, 9명 완치로 상황이 종료돼 피해가 적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홍콩은 과거 사스 발병 당시 환자 발생 지역과 아파트 이름, 동까지 모두 공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남시는 6일 오후 이재명 성남시장의 SNS를 통해 관외 발병자 2명을 제외하고 지역 내 최초로 메르스 환자가 발병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환자의 거주 아파트 단지 및 출퇴근 동선(자가 이용), 접촉자 격리 상황 등의 정보를 발빠르게 공유했다.

성남시는 환자의 정보에 대해 질병관리본부가 아닌 환자 측으로 부터 통보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