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 성완종리스트' 가 정국을 강타한 가운데 오는 29일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이 세월호 참사1주기를 맞은 오늘(16일) 시작됐다.

성남시인터넷기자협회(회장조정환)는 이번 재보선 승리의 분수령이 될 성남 중원에 출마한 새정치민주연합 정환석후보를 이날 만나 그가 그리는 중원구의 미래 청사진에 대해 물었다.

다음은 정후보와의 일문일답...

1. 보궐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최근 일정은?
-선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지역 주민들을 만나기 위해 열심히 다니고 있다. 노동자, 서민의 편이 되어 무너진 민생경제를 회복하고, 뒤처진 중원구 발전을 부활시키기 위해 열심히 일해 달라는 주민들의 요구가 높다. 최선을 다해 선거에 임하겠다.

2. 중원구가 현재 해결해야하는 최대 현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또한, 그 해결 방안은?
-반 토막난 민생 회복과 뒤쳐진 중원구 부활시키는 것이다.
상대원 공단 활성화 종합계획과 스포츠 중심도시를 축으로 한 중원구 성장동력 2대 해법, 지하철 2개노선 신설과 같은 교통문제, 주민부담없는 지역난방 도입, 범죄안심도시와 같은 주거문제,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를 중심으로 한 교육복지를 역점 공약으로 제시했다.

핵심공약은 중원구를 발전시킬 성장동력 2대 해법이다. 상대원 공단을 제2의 구로디지털단지화 및 배후주거단지를 조성하겠다.

공단 자체기능의 구조고도화는 물론 배후주거단지로 근로자우선 공공주택 1,000세대 및 근로자 기숙형 아파트 마련을 통해 지역내 소비를 통한 상대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고, 복합 문화 센터 조성, 비즈니스호텔 등을 추가로 마련하겠다.

1974년 조성된 이후 40년이 경과하면서 노후화된 상대원 공단을 구로디지털단지와 같이 혁신산업단지로 탈바꿈시키고 공단 근로자가 일하고 먹고 즐기고 자는 활동을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중원구 모란을 스포츠 메카로 조성하겠다.
재 야탑동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운영 중인 성남시민축구단의 경기장을 성남동 성남종합운동장으로 이전시키고, 성남동 성남종합스포츠센터를 조기 완공해 중원구 모란을 성남시 스포츠중심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도시기능의 활성화 및 지역내 소비를 통한 경제활성화,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겠다.

3. 정치에 입문하게 된 동기는?
-성남 중원은 노동자와 서민이 중추를 이루는 지역이다. 노동자와 서민을 대변해줄 수 있는 국회의원이 그 어느 지역보다도 필요하다. 저는 지난시절 노동운동하면서 노동자와 서민의 편에 항상 있어왔다.

공장 노동자 생활을 하고, 반지하 단칸방에서 아이 키우면서, 성남 중원 지역 분들의 애환을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이 저 정환석이라고 생각한다. 성남 중원 발전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도 모르는, 국회의원 해봤던 사람을 다시 뽑는 선거가 아니다.

성남 중원의 노동자, 서민이었던 사람이, 뒤처진 성남 중원을 위해 온 몸을 바칠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

4. 역대 대통령이나 정치인들 중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故김대중대통령입니다. 일생동안 5번의 죽을고비의 위험과 곤경에 처해진 상황에서도 인동초처럼 혹독하고 모진 겨울을 이겨내신 김대중 전대통령이야말로 우리시대의 얼굴이 아닐까 생각한다. 어느 누구든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면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우쳐 주셨다. 또한 행동하고 사고함에 있어서는 서생적 문제의식과 상인적 현실감각을 가지라는 말씀을 새기면서 살아가고 있다.

5. 성남은 본인에게 어떤 곳인가?
-내 삶의 터전이다. 젊은시절 노동자 생활을 시작으로 이곳에서 아이들을 키우며 서민들과 노동자들과 함께 생활해 온 곳이다. 또한 노조위원장부터 도의원, 노총임원, 지역위원장까지 의지와 뜻을 가지고 오직 한 길로 정치 인생을 펼쳐왔다.

그래서 지역에서 함께 민생정치, 책임정치 할 수 있는 사람, 중원구에서 노동운동을 하며 주민들과 동고동락했던, 저를 국회의원 후보로 주민들과 당원들이 선택해 준 것이라 생각한다.

6. 선거 주요 공약은?
-중원구를 바꿔나갈 구체적인 대안으로는 중원구 부활! 성장동력 확보 공약으로
① 상대원 공단을 제2의 구로디지털단지 및 배후주거단지를 조성하겠습니다.
② 성남동을 스포츠 중심 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중원구민 삶의 질 향상 공약으로는
① 중원구 사통팔달 삼각축 지하철시대 추진하겠습니다.
②-1 중원구 재개발·재건축 지역난방시설 지원, 기존 공동주택 지역난방시설 전면 도입하겠습니다.
②-2 중원구 범죄안심도시 추진하겠습니다.
③ 아이 키우기 좋은 중원구를 만들겠습니다.

이러한 계획은 준비도 추진도 성남시와 성남시의회와 손발이 맞아야 합니다. 이재명시장과 함께 준비하고 추진할 수 있는 정환석만이 가능한 계획입니다.

7. 무상교복, 무상급식, 산후조리 지원 등에 대한 생각은?
-무상도 공짜도 아니다. 시민이 내는 세금으로 하는 것인데 이것이 왜 공짜인지, 무상 논쟁은 예산 낭비하는 사람들이 붙인 나쁜 프레임이라고 생각한다.

복지야말로 우리 시대의 빈곤과 불평등, 양극화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다. 복지는 행복지수를 높이고, 새로운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한다. 또한 갈등을 줄이고 통합을 높인다.

새누리당은 무상이라는 프레임을 강조하면서 공짜라는 말로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
쓸데 없는 토목공사, 부정부패와 새는 세금을 통제하면 가용예산이 많아진다. "나쁜 짓, '사자방(4대강, 자원외교, 방산사업)' 같은 짓만 안 하면 할 수 있는 것이 참 많다고 본다. 나쁜 짓만 안하면 온갖 복지를 다 할 수 있다.

8. 최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사건으로 파문이 확산되는데, 선거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나?
-이번 성완종 회장 사건을 통해 성남 중원 유권자 여러분께서는 새누리당 정권의 부정한 민낯, 부패한 속살을 보셨을 것이다. 의혹 당사자들이 박근혜 대통령과 가까운 여권 핵심 친박인사들인데, 하나같이 ‘돈을 받지 않았다’고 발뺌하며 위기만 모면하려고 한다.

박근혜 정부의 경제무능은 극에 달해 있고, 민생은 파탄나 국민들은 먹고 살기 힘들다.
특히 성남 중원지역의 중추를 이루고 있는 노동자와 서민은 더욱 그렇다.

국민의 먹고 사는 문제를 내팽개치고, 부패하고 무책임하기까지 한 새누리당 정권에 대해 성남 중원의 유권자 여러분의 질타의 목소리를 들려주시고 있다.

9. 기타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보더라도, 저와 새누리당 후보의 격차가 점차로 좁혀 들어가고 있다. 어떤 조사는 접전인 결과도 있다. 10년은 뛰어온 후보와 이제 후보 된지 한달 된 후보가 접전이라면 할 만하다고 본다.

현재 판세는 저와 새누리당 후보의 접전양상, 양강구도라고 할 수 있다.

반드시 투표해 달라. 새누리당 정권의 경제무능, 부정부패를 꼭 표로써 심판해 달라.
저 정환석은 반드시 성남 중원의 국민지갑 지킴이가 되겠다.
저 정환석은 황소같은 뚝심으로 중원을 부활시키겠다.

▲ © 성남비젼
▲ © 성남비젼
▲ © 성남비젼
성남시인터넷기자협회 공동인터뷰
(성남비젼.분당뉴스.분당판교뉴스.성남포커스.스포츠성남.성남경제신문.성남미디어)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