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희 성남시의원
   ▲최승희 성남시의원

안녕하십니까. 성남시의원 최승희입니다.

저는 우리시 기존시가지 재개발 지역들에 대한 질의를 하고자 오늘 이 자리에 섰습니다.

여기계신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전국적인 부동산 경기 침체와 사업성 악화 등의 사유로 우리시 기존시가지 재개발 사업이 지연되어 왔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이재명 성남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자님들의 적극적인 사업 추진에 힘입어 지난 8월 31일 금광1구역 시공사 선정이 이루어진 것에 대해 본 의원은 정말 기쁘게 생각합니다.

또한 중1구역 재개발 사업지도 시공사 선정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예측되고, 나머지 신흥2구역도 시공사 선정에 나설 것으로 예상돼 성남2단계 재개발 사업이 시공사 선정으로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모든 지역에서 재개발이 추진되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쁘겠지만, 안타깝게도 사업성과 재정 등 여건이 마련되지 못해 진행하지 못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우리시가 추진하는 재개발과 재건축 사업은 물론, 우리시 전체의 균형발전에 일조할 수 있는 사업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거에 대한 문제는 이제 가정을 뛰어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의 주거문제를 비롯해 홀몸어르신과 청년들의 주거문제도 심각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국가와 지자체가 직접 나서서 주거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주거복지’에 대한 담론이 제시되면서 논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지난해 우리시 재개발 예정구역이었던 태평2·4구역을 정비구역 지정해제를 했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당시 재개발과 주거환경개선사업에 대한 열망이 높았던 지역주민들은 우리시의 정비구역 해제로 인해 한동안 허탈감에 빠지고 망연자실 하였습니다.

하지만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힘썼고, 그 결과 마침내 경기도에서 실시하는 맞춤형 정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애써주신 집행부 관계자 여러분과 주민협의체 구성 등 마음을 하나로 모아주신 태평2동 4동 지역주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일련의 과정을 지켜보면서 어쩌면 답보상태에 있었던 재개발 예정지역들에 대한 해결 실마리가 ‘맞춤형 정비사업’에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모든 지역에 대한 재개발이 일거에 해결될 수만 있다면 이러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 지역사회가 처한 경제적 상황과 각 지역 특색이 다르기 때문에 심각한 논의와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이번에 시행하는 태평2·4구역에 대한 ‘맞춤형 정비사업’은 지역적 특색에 알맞게 이루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잠을 자는 집을 뛰어넘어 교육과 환경, 의료와 복지 등을 하나로 묶어 설계하는 방향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것이야말로 이상적인 주거복지사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번 정비사업의 성공열쇠는 주민참여에 있다고 보여집니다.

성공적인 정비사업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설계하며, 시행하는 모델로 거듭나야합니다.

이를 위해 집행부는 아낌없는 예산지원과 주민들의 참여공간을 만드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합니다.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이번 맞춤형 정비사업이 성공적인 선례로 자리매김한다면 향후 재개발이 지체되어 있는 지역으로 사업대상지를 확대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주민을 비롯한 본 의원은 이번에 실시하는 태평2·4구역 맞춤형 정비사업에 큰 기대를 걸고 있음을 말씀드리면서 집행부에 질의하겠습니다.

현재 집행부는 기존시가지에 대한 재개발 및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사업을 계획하고 계십니까?

또한 금번 경기도 공모사업에 선정된 태평2·4구역에 대한 맞춤형 정비사업의 사업진행 일정과 추진계획은 어떤 것입니까?

아파트단지에는 주민들에게 편익을 도모해주는 관리사무소가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형태로 주민편의 제공과 생활밀착형 맞춤주거서비스 지원을 위해 우리시가 추진 중에 있는 행복안전관리사무소를 태평2·4구역에 맞춤형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접목시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이 있습니까?

그리고 이번 맞춤형 정비사업 공모에 선정되지 않은 지역에 대한 집행부의 대안이 있는지 답변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을 위한 주거복지사업에 대한 본 의원의 질의에 집행부의 진솔한 답변을 기대하면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