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의 한국형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의료바이오 산업과 관련하여 성남시의 발전상이 주목받고 있다.

의료기기 관련업체의 집적과 분당서울대병원, 차병원 등 병원인프라의 구축이 1단계 발전 형태였다면 최근에는 대형병원의 확장과 연구기능 결합을 통한 복합 의료타운화, 제약 및 바이오협회 등 전후방 산업클러스터의 입주, 새로운 의료바이오 산업지구 조성 등 본격적인 의료산업 중심지의 위상이 확대되고 있다.

우선 성남시는 현재 진행중인 수도권 내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에 따른 지역공동화에 대응하기 위해 분당 LH본사 등 상업지구 내 공공기관 이전 부지에 분당서울대병원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기관을 필두로 ‘병원중심 메디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이미 작년 3월 477병상 규모의 ‘암ㆍ뇌신경 전문병원’을 추가 개소한 데 이어 LH본사 부지 매입 추진으로 첨단의료연구 기능이 확대일로에 있다.

특히, 분당서울대병원은 성남을 거점으로 지난 3년 간 250억원의 예산을 투입, 세계적인 수준의 의료정보시스템 `베스트케어 2.0'을 개발해 ‘HIMSS-Elsevier 디지털 헬스케어상’ 수상 등 국제적 명성 쌓고 있으며, 병원정보시스템 수출을 통해 국부창출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차병원그룹은 옛 분당경찰서 부지와 현 분당구보건소 부지, 분당차병원, 국제줄기세포 임상시험센터, 차병원 판교종합연구원을 한데 묶어 국내 최대 규모 ‘국제 줄기세포 메디 클러스터’를 성남에 설립하게 된다.

이곳에는 줄기세포 통합연구센터와 국제줄기세포 치료 전문병원, 암 줄기세포 치료 및 임상연구시설, 차움 미래의학 전문 시설, 줄기세포 치료를 위한 노인의료복지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2천9백명의 고용창출과 매년 4천6백억원의 경제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바이오산업을 중심으로 병원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대형병원의 우수한 인적?물적 자원을 연구개발 및 산업에 적극 활용해 의료산업을 선진화함에 있어 병원중심의 메디클러스터 조성은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성남시에 들어서게 될 ‘병원중심 메디바이오 클러스터’는 타 지역의 ‘첨단의료복합단지’의 한계를 넘어 의생명관련 연구개발과 산업육성, 임상연구, 전문인력 양성, 환자 치료까지를 모두 한 지역에서 진행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성남시의 강점인 IT 등 타 산업분야와의 용합기술 확대를 통한 고용창출 효과, 해외 유동인구 유입 등 경제효과, 지방세수 증대 및 성남시 브랜드 가치 상승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병원중심 메디클러스터와 함께 의료관련 기업과 기관의 성남시 집적과 공동연구 개발이 가속화되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성남시에는 다수 종합병원과 전문병원이 포진해 있는 것은 물론, 280여 개에 달하는 제약?바이오기업과 연구소, 한국바이오협회가 판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최적화된 의료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서울 및 수도권의 의생명 관련 대학과 연구시설, 산업단지와 연계가 용이한 것도 장점이다.

성남산업진흥재단을 중심으로 의료바이오 분야 중소기업에 대한 각종 지원이 활발한 것도 성남시의 특징이다.

의료바이오 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지정, 육성하고 있는 성남시는 최근 ‘의료기기 임베디드 SW분야’ 광역경제권 협력사업, 우리들병원그룹과 공동으로 ‘중소기업 병원협력형 기술개발사업’,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공동으로 ‘메디바이오 사용성평가 지원사업’ 등을 동시다발로 진행하며 중소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여기에 성남시 차원에서 위례 메디바이오지구 조성, 동원동 일반산업단지 의료기업 유치, 상대원 하이테크밸리의 고도화계획 등이 추진되고 있어 향후 성남시로의 관련분야 집적화가 가속화될 예정이다.

한편, 성남시에서는 2013년 8월 ‘성남시 의료관광 활성화에 관한 조례’가 제정된 바 있으며, 의료 클러스터 내 우수 인프라를 치료와 숙박, 쇼핑 등과 접목해 일자리 창출은 물론 국제 의료관광도시로의 도약을 이어간다는 구상이다.

이재명 시장은 “한국의 신성장동력은 IT와 첨단지식이 융합된 의료산업에서 그 돌파구를 찾을 수 있으며, 성남은 인적자원과 입지가치, 전후방 산업분포 등에서 최적지로 올라서고 있다”면서 “대중소 기업들이 동반성장의 생태계를 갖출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 공동 임상연구, 기술 R&D, 해외진출 등을 적극 지원하여 의료산업을 성남의 전략산업이자 대한민국의 차세대 산업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