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대표단(단장 이재명 시장)은 24일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에서 세계한인무역협회(World- OKTA) 우즈베키스탄 지회와 상호 경제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해외 교류도시 기업진출 기반조성을 위해 러시아, 우즈베키스탄을 방문 중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세계한인무역협회 우즈베키스탄 지회를 방문하여 체결되었으며, 양측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성남시 중소기업의 CIS(독립국가연합) 지역 판로개척과 교류확대를 위해 협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세계한인무역협회는 63개국에 15,000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대규모 한인경제단체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국 상품의 해외수출 증대 등 "세계 속의 경제 한국" 건설에 앞장서고 있다.

성남시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하여 “성장 잠재력이 우수한 CIS시장에 성남 중소기업이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것은 물론 세계한인경제인대회와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에 적극 참여하고, 세계한인무역인 DB를 활용하여 성남시 중소기업 제품의 패키지 수출을 활성화하는 등 수출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전하며, 2013년에는 CIS 진출을 희망하는 관내 중소기업 80개사 중 25개사 이상의 기업이 5백만불 규모의 수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업무협약을 마친 후 이재명 성남시장은 중소기업과 함께하는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여 "성남은 전기, 전자, 통신 등 각 분야에서 한 해 2조 3천억의 수출을 하고 있으며, CIS 등 신흥시장으로의 수출확대를 위해 성남시 차원에서 해외 지자체 및 경제인들과 협력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CIS(독립국가연합)는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구 소련 일대 10개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의 CIS 총 수출규모는 연간 10조원에 이른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