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시내 곳곳 공원과 탄천변 등에 설치한 인공새집이 조류번식에 성공했다.

 
 
시는 지난 2008년 3월 중앙공원, 봉우재공원, 탄천변 등 3곳에 인공새집 60개를 시범 설치하고, 최근 5년간 모니터링을 한 결과 산새 506마리가 산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462마리는 번식에 성공해 도심 속 건강한 자연생태자원으로서 시민들에게 야생 산새의 정다운 지저귐 소리를 들려주고 있다.

 
 
번식에 성공한 새의 종류는 인공새집에서도 번식을 잘하는 박새, 진박새, 곤줄박이 등 3종의 박새과 야생 조류이다.

이 중 많은 개체수를 차지하고 있는 박새와 곤줄박이는 대체로 4~6월에 산란했다. 산란 갯수는 약 5~12개, 부화까지 소요기간은 20일~ 25일 가량 걸렸다.

 
 
특히, 박새는 농작물과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해충을 친환경적으로 방제해 박새 1마리가 약 10만 마리의 해충을 구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인공새집 유지 관리에 힘써 야생 조류를 보호하고, 내년도에는 인공새집 200개를 추가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관내 학생·청소년들이 산새의 산란에서 이소까지 전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도시를 떠난 새 불러오기 프로그램’을 운영해 자연생태복원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