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시장 이재명)는 최근 밤낮 없는 고강도 체납 징수 활동을 벌여 올 상반기 정리목표액 176억원을 초과 달성한 188억원의 체납액을 정리했다.  
 
시는 상반기동안 전직원 책임 징수제로 10억원, 부동산과 자동차 경·공매로 4억원, 체납차량 주·야간 번호판 영치, 단속으로 1억5,000만원, 체납자 대여금고 안 동산 처분으로 5천700만원, 각종 압류 및 체납처분 등으로 127억 9,300만원을 각각 정리했다. 
 

 
 
 특히, 지난 5월과 6월 체납액 특별정리 기간 동안 전국을 돌며 700만원 이상 고액 상습체납자의 징수를 독려해 44억원 체납액을 정리했다.
 
이 같은 동시 다발적인 체납 징수 활동으로 성남시는 올해 상반기 동안 이월 체납액 1,261억원 가운데 15%인 188억원을 정리하는 성과를 냈는데 지난해 같은 기간의 정리액 121억원과 비교할 때 55%가 증가한 수치다.
 
성남시는 고액 체납자의 일부가 세금 체납에 아랑곳하지 않고 고가 외유와 원정 골프 등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가운데 조세 형평과 정의를 위해 이번에 전례 없는 고강도 징수 활동을 하게 됐다.
 
또한, 시는 체납액 특별정리 기간을 9월까지로 연장하고 징수촉탁 업무 수준을 한 단계 높여 타 시군과 공조 하에 체납차량 주소지 추적 영치, 예금 및 급여압류, 종합체육시설회원권, 골프회원권 등 각종 채권의 압류처분에 나설 방침이다.
 
이정하 시 세정과장은  “고의적으로 세금 납부를 게을리 하는 악의적인 체납자들 때문에 성실납세자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갖는다”면서 “끝까지 추적 징수해 체납액을 획기적으로 줄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