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0일. 수지 동천동 고기리유원지 방향 초입, 남영 골프랜드와 남영탄산 스파랜드 바로 옆에 ‘놀부 유황오리 진흙구이’집이 들어섰다. 골프나 스파를 하러 온 사람들이 웰빙음식을 즐기고 싶어 들리게 되는 건강음식점이라 반갑기 그지없다.
갤러리처럼 세련된 외관의 2층짜리 건물은 천장이 높아 답답하지 않고 시원한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실내에 들어서니 깔끔하게 정리된 인테리어의 넓은 홀이 눈길을 끈다.
얼핏보아도 100여석이 훌쩍 넘는 규모이며, 단체모임을 위한 독립된 공간인 룸도 40인 이상을 수용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다. 게다가 2층에는 놀부보쌈이 1월중 오픈예정이다.
분당, 수지, 죽전 맛집중 겨울철 입맛 사로잡는 영양만점의 가족식으로 손꼽히는 놀부 유황오리진흙구이 수지동천점은 유황오리진흙구이를 제대로 맛볼 수 있는 우리지역 대표 맛집이다.

빨리빨리 바비큐, 느긋 천천 유황오리 진흙구이
이집에서 맛볼 수 있는 메뉴는 유황오리 진흙구이와 오리 훈제 바비큐이다.
최근 월동한파의 고통과 더불어 전국을 뒤덮은 구제역의 공포로 인해 면역력 강한 튼실한 우리나라 오리가 각광받고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100% 국내산 무항생제 유황오리만을 사용한 기름기 쪽 뺀 훈제 오리 바비큐는 맛도 맛이지만 그 보들 보들한 육질에 남녀노소 할것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메뉴이다.
하지만 이곳이 ‘놀부 유황오리 진흙구이’라는 타이틀의 음식점인만큼 유황오리 진흙구이는 반드시 먹어보아야 할 메뉴이다.

 
 
보약을 달이는 만큼 정성의 오리요리
‘놀부 유황오리 진흙구이’는 그야말로 한약을 달이는 정성이 고스란히 들어간 오랜시간의 결정체이다. 3시간 이상의 요리시간을 거쳐야지만 완성이 되는 요리이니 이만한 슬로우 푸드는 없을 것이다. 3시간을 요하는 오리의 변신과정은 까다롭기 그지없으며 요리하는 사람이나 요리를 기다리는 사람 모두에게 인내심을 요구한다.
오로지 쑥과 마늘로 삼칠일을 버틴 단군왕검의 어머니, 웅녀의 참을성과 버티기 정신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요리의 과정을 보면 일단 적당량의 유황을 함유한 사료를 먹고 자란 오리를 깨끗하게 손질하여 그 안에 검정콩, 검정쌀, 찹쌀을 혼합하여 지은 밥과 당귀, 인삼, 녹각, 감초와 같은 한약재와 은행, 잣 등의 견과류를 넣는다. 솔잎을 깔아 놓은 명주천에 오리를 감싸고 이것은 다시 호일로 감싸지게 되며 마지막으로 황토 진흙토기에 담겨진다.
타임캡슐처럼 황토 진흙토기속에 꽁꽁 싸인 유황오리는 드디어 가마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350~450도에서 30~50분동안 1차가열을 하고, 다시 380 ~ 430도에서 20~40분동안 2차가열이 이루어진다. 온도를 낮추어 뜸을 들인 후 토기를 꺼내 거꾸로 넣고 380~430도에서 30~50분간 3차가열이 이루어진다. 보통정성으로는 절대로 만들어낼 수 없는 고급요리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것이다.

내점, 포장, 배달 모두가 O.K!
제비가 물어다 준 씨앗으로 자란 흥부의 박을 타는 기분이 이러할까?
3시간이상 고한 유황오리 진흙구이를 여는 순간은 설레임과 흥분이 저절로 느껴지게 된다. 진흙토기가 열리고 드디어 요리를 맛보게 되는 순간, 손님들이 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직원이 직접 접시에 덜어 세팅을 해준다.
솔잎향이 그윽한 유황오리는 11가지 이상의 맛깔난 반찬과 함께 먹을 수 있다. 잘 익은 알타리 김치는 군침이 도는 인기있는 반찬이고 무편채, 양파절임, 깻잎무침, 샐러드, 시원한 동치미, 우엉 튀김, 우거지무침, 겉절이, 국 등이 함께 나온다. 모든 음식은 신토불이 국내산을 쓰고 있으니 안심할 수 있다. 육질이 부드러워진 고기를 무편채에 싸서 먹으면 입안에서 살살 녹는다.
그윽한 솔잎향, 신선한 야채와 함께 식사를 즐기고 나면 후식으로 오리죽이나 소면 등이 나오는데 속도 든든하게 채워줄 뿐만 아니라 소화에도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양갱과 수정과가 나오는데 어른 아이 할것없이 좋아하는 디저트이다.

넓은 홀과 룸을 갖추고 있어 각종 모임을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상승중인데, 엄동설한 집에서 편하게 음식을 즐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포장과 배달이 폭주하게 되었다고 한다. 수지, 죽전, 구성, 신갈 등 미리 예약을 하면 토기그대로 신속히 배달하여 직접 세팅까지 하고 있으니 너무나 편리하게 100% 국내산 무항생제 유황오리 진흙구이를 즐길 수가 있다. 육류중 특이하게 알칼리성 식품이며 비타민의 공급원이 되기도 하는 유황오리로 올겨울 한파도 거뜬히 이겨내고 구제역의 공포로부터 안심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면역력을 키울 수 있어 행복해 지는 유황오리집이다. 다만 전화예약이 필수인 점은 꼭 기억해두어야 한다.

문의 전화: 031-272-5296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