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다’는 말처럼 결과로 말해 주는 수내고등학교!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글로벌리더 육성을 목표로, 이경용 교장 이하 전 교사들은 진심과 열정을 다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또 밀어주고 끌어주는 동역자로서 미래로 향한 참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학생선도어머니회 활동으로 학생 생활지도 우수 학교

 
 
수내고등학교의 자랑이자 특색사업으로 추진 중인, ‘학부모와 함께 하는 학생 생활지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학생선도어머니회’는 1997년에 시작하여 16년째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학기 초에 학부모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조직을 결성하고 학부모 상주실을 따로 마련하여, 문제학생의 선도 및 예방에 중점을 둔 상담과 봉사, 캠페인 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또 환경정화는 물론이며 복장 지도와 금연캠페인, 철저한 급식 검수와 배식, 학교폭력예방 등 전반적인 생활지도에 힘쓰고 있어,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렇게 학부모 참여교육의 새로운 모델로서 활동을 펼쳐 온 결과, 관내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학생 생활 지도 우수 학교로 인정받고 있다.

 자율 활동과 동아리활동으로 소통하는 학교문화 만들기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권위적이지 않으면서도 신념이 넘치고, 풍부한 감성을 지닌 푸근한 이미지로 학생들과 늘 소통하는 이경용 교장은, “진정한 COSMOPOLITAN이 되려면 매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와 함께 열린 사고와 깊은 배려, 그리고 봉사하는 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수내고등학교는 소수 학생들만을 위한 형식적인 학교 행사에서 벗어나 기획, 준비 과정부터 학생들 모두가 적극 참여하는 축제의 한마당을 열어 왔다. 특히 ‘졸업문화제’라는 이름으로 아름다운 졸업식 문화를 성남시 전역으로 확대시킨 점은 높게 평가받고 있다. 형식적인 식순들을 과감히 생략하고 노래와 춤을 즐기는 신나는 졸업식. 이경용 교장의 통기타 반주에 맞춰 교복을 입은 교사들이 춤과 노래를 선보이는 등,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다 함께 만드는 참여형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성공 면접을 위한 시뮬레이션 ‘SN 맞춤형 면접클리닉’

 
 
면접에 임하는 자세를 A에서 Z까지 배울 수 있는 SN 맞춤형 면접클리닉은 수시 상담 시기에 본격적으로 운영되는데, ‘하고 싶은 의지’를 가진 수내고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먼저, 담임교사와 면접 장면을 녹화하고 동영상을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시선 처리, 발성, 말하는 속도, 앉는 자세, 제스처 등을 분석한다.

 
 
그런 다음 현장과 비슷한 면접실에서 전문 교사와 1:1로 반복 훈련을 한 후, 교장 또는 교감선생님과 최종 면접 연습을 하는데, 실제 교수들과 면접하는 분위기를 미리 체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동영상을 재촬영해 처음과 비교하여 어떤 변화가 있는지 깨닫게 하고 자신감을 높인다.

특히 베테랑급 교사들이 자체 제작한 입시상담프로그램은 축적된 노하우가 그대로 담겨, 보다 완벽한 입시 예측을 자랑한다. 이처럼 학생들을 위한 철저한 지도를 통해 세계로 뻗어가는 수내고등학교. 존경스러운 교사와 행복한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내일. 수내고등학교의 미래는 심히 창대할 것이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