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운영하는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센터장 장윤석, 알레르기내과)가 경기도 남부 지역 35개 소방서에 ‘천식발작응급키트’를 보급했다.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는 지난해 11월 경기 남부 지역(성남시, 하남시, 과천시, 광주시, 시흥시, 용인시) 8개 소방서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기관지 천식, 아나필락시스 환자의 임상적 이해와 병원 전 처치>에 대한 교육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총 네 차례에 걸쳐 35개 소방서 160여명의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알레르기 질환 환자의 응급상황별 대처한 대한 실습 교육을 시행했고, 교육에 참여한 전 소방서에 ‘천식발작응급키트’를 보급했다.

천식은 대기 중에 있는 알레르겐 (알레르기 원인 물질) 또는 자극물질에 의해 과민 반응이 발생하면서 기도가 좁아져 숨이 차고 쌕쌕거림이 나타나며 연속적인 기침이 나오고 심하면 생명이 위급해지는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같은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구급차에는 발작 증상을 진정시키는 기관지확장제인 벤톨린이 의무적으로 구비되어 있다. 그러나 응급상황에서 환자에게 벤톨린을 흡입하게 하는 방법이 다소 어렵고, 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곳도 없어서 그동안 구급차에서 벤톨린 활용도가 그다지 높지 못한 실정이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는 구급차에 비치된 벤톨린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흡입보조기 스페이서와 천식발작 응급대처법 매뉴얼을 담은 ‘천식발작응급키트’를 고안했고, 지난해부터 경기도 남부지역 소방서를 대상으로 실습교육을 해왔으며 올해에는 교육과 함께 응급키트를 무료로 보급하게 되었다.

장윤석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장은 “교육을 처음 시작할 때는 소방서와 구급대원들에게 얼마나 호응을 얻을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한 달에 최소 5건은 천식으로 인한 응급상황을 경험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열의를 보여 매우 보람이 있었다.”며 “하반기에는 경기도 북부 지역 소방서와 구급대원을 대상으로도 교육과 키트 보급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는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관리․치료를 위해 질병관리본부와 경기도로부터 지정받아 지난해 10월 개소한 곳으로 아토피․천식 질환에 대한 전화, 온라인, 오프라인 전문 상담을 제공하고 아토피 천식 예방 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상담전화 1577-9642를 이용하면 전문 간호사와의 상담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