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내 분당, 판교 등 신도시 지역에 주로 공급되던 지역난방이 구도심인 수정, 중원지역의 재개발, 재건축구역에도 공급될 전망이다.
 

 
 
성남시(시장 이재명)와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정승일)는 9일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성남시 집단에너지(지역난방) 확대보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성남시 구도심의 수정, 중원 도시정비구역 내 들어설 아파트(62,860세대)와 기존 아파트(23,621세대) 등 약 86,781세대에 지역난방을 공급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신규 열병합발전소를 건립하지 않고도 분당동 분당열병합발전소와 백현동 판교열병합발전소의 잉여열을 활용해 수정·중원지역에 지역난방을 도입하는 방안 등 사업 타당성 용역 조사를 하며 사업 추진 계획 수립 등 사업 진행을 위한 제반 업무를 한다.
 
이와 함께 소외계층 지원과 문화행사 지원 등 지역사회 공헌 사업에 적극 참여한다. 
 
 
 
성남시는 지역난방 확대 보급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사업 추진시 인 허가, 주민설명회, 설문조사 등 행정적 지원을 한다.
 
이번 협약은 부동산 경기 침체, LH공사의 사업포기 등으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던 수정, 중원지역의 재개발, 재건축사업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또한, 분당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발혜택을 받지 못한 수정, 중원지역 주민들의 큰 호응이 예상된다.
 
한편, ‘지역 난방’은 에너지이용 효율 향상 및 CO2 저감효과로 인해 녹색성장의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안전하고 저렴한 요금, 에너지 절감, 대기환경 개선, 분산형 전원역할, 미활용에너지 활용증대에 따른 석유의존도 감소 등 여러 효과가 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