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상권활성화재단’ 이 오는 7일 오전 11시 시청 산성누리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이재명 성남시장을 이사장으로 총 13명의 이사와 감사 1명의 임원진으로 구성된 ‘성남시 상권활성화재단’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상권전문가인 타운매니저를 포함한 총 6명의 전문인력이 시청 6층 서관 사무국에 배치된다.

재단의 주된 사업은 태평역~숯골사거리로 이어지는 305,000㎡ 규모 수정구 상권을 지역문화와 결합된 상권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재단은 오는 2016년까지 국도비 117억, 시비 350억 등 총사업비 467억원을 투입, 수정로 이면도로를 3개 구역으로 구분해 각각의 테마를 살린 상권으로 활성화한다.

수진동은 세계 길거리 푸드타운, 태평동은 전통시장 저자거리, 신흥동은 문화거리 및 아름다운 풍경거리로 기반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식이다.

또, 현대·중앙시장의 통로구간은 시민들이 날씨와 관계없이 전통시장을 즐겨 찾을 수 있도록 가로환경정비사업을 겸한 비가림시설(아케이드)을 설치한다.

이와 함께 수정북로 태평동 일대에 오는 2015년까지 165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을 건립하고, 점차 주차 공간을 확대해 간다는 계획이다.

사업진행을 위해 지역주민, 상인, 대학교수 등으로 구성된 협의회가 수시 가동되며, 각계 각층의 전문가가 자문위원으로 참여해 민·관·학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지역상권 활성화 모델을 발굴한다.

재단은 또, 브랜드 개발, 모바일 웹 구축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상인대학 개설, 상품 및 점포개발지원, 창작예술 및 주민참여시장 운영, 우수점포 발굴 및 마케팅사업지원, 지역작가 및 예술인 상주형 지역공헌 프로젝트 등 각종 경영사업을 전담한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상권활성화재단 설립은 침체된 성남 지역경제 활성화의 초석이자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면서 “선진국의 상권활성화 제도와 견줄 수 있는 모범적인 사례로 정착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창립총회에는 이재명 성남시장과 경기 지방중소기업청 공공구매판로지원과장, 성남산업진흥재단 대표이사, 대학교수, 전통시장 상인회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 담당과장의 경과보고, 설립취지문 채택, 정관안 의결, 임원선출, 제규정안 의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의결 등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