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행정기구가 오는 3월 19일께 복지, 일자리, 현장행정을 강화하는 조직 체계로 개편된다.

 
 
시는 복지, 약자, 소외계층 지원 등 시민들과 직접 접촉이 많은 복지보건국을 선임국으로 배치하고, 장애인복지과, 노인복지과, 아동청소년과, 교육지원과, 체육진흥과, 일자리창출과, 하천관리과, 가정복지과(분당구) 등 8개 과(課)를 신설해 시민 복지, 교육, 고용 분야 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했다.

대신 기존의 비전추진단, U-정책담당관, 주민생활지원과, 탄천관리과 등 8개 과는 폐지된다.

폐지되는 비전추진단은 정책기획과로, U정책담당관은 정보정책과로, 주민생활지원과는 사회복지과로, 탄천관리과는 하천관리과로 통폐합했다.

또한, 각 구청에 희망나눔팀을 신설해 사례관리, 서비스연계 및 위기가정 긴급지원 등 복지전달체계를 개선하도록 했다.

특히 분당구에는 가정복지과에 아동보육팀을 신설하고, 도로관리과에 기전팀, 녹지공원과에 녹지2팀, 공원2팀을 신설해 늘어나는 복지수요와 판교지역 행정수요에 적극 대처하도록 했다.

조직개편에 따라 정원도 조정된다.

시는 공무원 정원을 2천480명에서 2천495명으로 증원했다. 늘어난 15명은 모두 사회복지 9급 인력이다.

조직 개편으로 업무영역이 축소된 사무분야 기능직 인력은 460명에서 426명으로 34명 축소 조정되며 이 인원은 일반직으로 전환된다.

성남시는 이번 조직개편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 의뢰한 조직진단 결과를 반영하고, 앞으로 인구 100만의 광역행정체계에 맞춰 중복, 낭비요소를 과감하게 제거함으로써 기능과 역할에 충실한 경쟁력 있는 조직으로 재설정했다.

또, 성남시의회 제183회 임시회에 상정한 조직개편 관련 조례안 3건이 원안으로 확정돼 행정직개편을 단행하게 됐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