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23일 성남정수장에 지난 2008년부터 711억원을 투입해 추진해온 고도산화정 처리시설을 준공하고 완공행사를 갖는다고 밝혔다.

▲23일 성남정수장 고도산화정수처리시설 완공행사를 갖는다.
▲23일 성남정수장 고도산화정수처리시설 완공행사를 갖는다.
고도산화정수처리(Advanced Oxidation Process, AOP)는 인위적으로 오존의 분해를 유발시키거나 광분해 등과 같은 방법으로 반응성이 높은 OH Radical(수산기, 산화력은 강하지만 인체에는 무해한 천연물질)을 생성시켜 유기물 분해를 촉진시키는 방법이다.

이번에 도입한 고도산화정수처리시설은 기존의 정수처리공정에 오존(약품)처리와 입상활성탄 공정을 추가해 미량의 유해물질과 불쾌한 맛․냄새를 제거하는 선진 정수처리공법으로, 1일 63만㎥의 완벽한 수돗물을 생산해 성남시, 수원시, 평택시, 용인시, 오산시 등 경기 남부 7개 지자체 300여만 명의 시민들에게 공급하게 된다.

특히  하루 45천병(500㎖기준)의 병물을 생산 공급할 수 있는 시설(청수공방)도 함께 완공하여 가뭄, 재해 및 사고발생 지역 등에 비상용 병물을 긴급히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게 되었다.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이번 완공한 성남정수장을 필두로 당초 2018년까지 추진하기로 계획된 수도권지역 8개 정수장의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을 3년 단축해 2015년까지 조기 도입하기로 결정했다”며 “국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생산 및 공급을 앞당기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