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겨울놀이터! 매년 100만 명이 넘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다녀감으로써 우리나라 겨울놀이문화의 대표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화천산천어축제가 2012년 1월 7일(토)부터 1월 29일(일)까지 23일간 강원도 화천군에서 개최된다.
구제역으로 축제를 열지 못했던 지난해의 아쉬움을 딛고, 더 크고 화려하게 돌아오는 화천산천어축제를 통해 얼음낚시의 진수를, 겨울축제의 묘미를 제대로 접해보자. 

2012 화천산천어축제
◎ 기 간 : 2012년 1월 7일(토) ~ 29일(일), 23일간
◎ 장 소 :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화천천 및 5개 읍면 일원
◎ 문 의 : 재단법인 나라 1688-3005
◎ 홈페이지 : www.narafestival.com
◎ 주요행사 : 산천어 얼음낚시(현장ㆍ예약), 산천어 루어낚시, 산천어 맨손잡기, 산천어 구이터 및 회센터, 눈사람광장, 눈썰매, 눈조각, 빙상ㆍ레포츠광장, 스노우라이더(크로스컨트리), 얼음썰매, 얼음축구, 얼곰이성, 콩닥콩닥 봅슬레이, 하늘가르기, 얼곰이 아이스열차, 대한민국 창작썰매 콘테스트, 산천어공방, 선등문화제, 세계겨울도시광장, 아시아빙등광장, 겨울마을 사랑방마실 등등

 
 
짜릿한 손 맛! 산천어

축제의 아이콘인 산천어는 연어과에 속하는 송어의 하천잔류형(육봉형) 물고기로, 어린 송어의 모습을 일생 동안 지니고 있다. 등쪽은 짙은 청록색에 작고 까만 반점이 있고, 은백색인 몸의 좌우에는 10개 정도의 둥글고 검은 반점이 비행기 창문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파마크’라고도 불리는 이 반점으로 인해 산천어에게는 `계곡의 여왕`이란 별칭이 붙었다.
축제장의 산천어는 30cm 내외의 크기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얼음낚시, 순발력과 무모함이 필요한 맨손잡기, 약간의 전문성과 좋은 장비가 필요한 루어낚시를 통해 손에 넣을 수 있다.

 
 
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산천어 얼음낚시는 현장접수 7,000홀, 인터넷예약접수 4,000홀, 어린이 전용 500홀 등으로 낚시터가 구분되어 운영된다.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는 주말의 경우 오전 10시 전후로 표가 매진되다 보니, 원거리 방문객들과 단체 관광객들을 위한 배려가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얼음낚시터 위에 사람이 많다고 해서 산천어가 잡히지 않을 것이란 걱정은 접어두어도 좋다. 일정간격으로 계속 산천어를 얼음 밑에 풀어놓기 때문에, 얼음 위의 사람 숫자보다 얼음 아래 훨씬 더 많은 산천어가 유유자적 헤엄치고 있다.

 
 
산천어 맨손잡기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얼핏 쉬워 보이기도 하지만, 얼음처럼 차가운 물에 전신을 담가야 하는 만만치 않은 고행 이벤트다. 물론 물에 들어갈 수 있는 용기가 있다고 해서 모두 산천어를 잡는 것도 아니다. 구석으로 몰아 손으로 낚아챌 수 있는 순발력이 있어야 한다.

낚시바늘에 실만 묶고서도 잡을 수 있는 얼음낚시에 비해 `산천어 루어낚시`는 루어낚시용 장비가 있어야 참여할 수 있다. 사전신청 없이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데, 하루 200명까지 가능하다.

 
 
산천어 프로그램은 모두 유료 프로그램으로 중학생 이상 성인은 12,000원, 초등학생은 8,000원이다. 표를 구매한 모든 사람들에게는 농특산물나눔권(5,000원)이 제공된다. 농특산물나눔권은 축제장에 있는 농특산물나눔촌에 진열된 농특산물을 구매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얼음낚시나 맨손잡기를 통해 잡아 올린 산천어는 축제장 곳곳에 설치된 구이터나 회센터에서 굽거나 회를 떠서 먹을 수 있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별미나 보양식으로 귀하게 대접 받는 산천어인 만큼 부드러우면서도 쫀득쫀득한 맛은 가히 일품이다. 물론 직접 잡은 산천어는 플러스 알파의 맛이 더해져 특유의 향을 간직한 겨울철 진미가 된다.

 
 
눈으로~ 얼음으로~ 풍성한 겨울놀이

눈 위에서, 얼음 위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가 많아야 진정한 겨울놀이터다. 특히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에게는 잡은 산천어 숫자보다 즐길 수 있는 겨울놀이의 숫자가 더 중요한 경우도 많다. 산천어축제는 가족과 함께 하는 얼음낚시를 모토로 출발한 축제인 만큼 눈과 얼음 위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놀이가 다 모여 있다.

자매교류도시인 중국 하얼빈에서 온 최고의 예술가들이 만드는‘세계겨울도시광장’의 환상적인 눈조각과 ‘아시아 빙등광장’의 얼음조각은 기본이다. 규모나 작품성에서 세계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스케이트, 아이스하키, 농목장치기, 컬링 등을 할 수 있는 `빙상ㆍ레포츠광장`을 비롯해 콩닥콩닥 봅슬레이, 눈썰매, 얼음썰매, 스노우 라이더, 얼음축구, 하늘가르기, 얼곰이 아이스열차, 눈사람광장 등등 다양하고 이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한지로 된 산천어등이 만들어낸 몽환적인 야경, 선등문화제

축제기간 중 화천에 밤이 오면 `선등문화제`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또 다른 축제로 인해 수 만 마리의 산천어 한지등(燈)이 만들어내는 독특한 야경을 접할 수 있다.

중국, 일본, 몽고, 스위스, 덴마크, 캐나다 등 세계각국의 소원과 염원이 담긴 등(燈) 작품이 전시되는 320m 길이의 세계선등거리를 비롯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된 어등 콘테스트를 통해 선정된 작품을 전시하는 750m 길이의 어등거리, 평화에 대한 염원을 빛으로 표현한 400m 길이의 평화선등거리, 사랑에 대한 소망을 표현한 사랑선등거리, 산천어의 일생을 등으로 구성한 산천어동화선등거리 등등 주제에 따라 다양하고 이채롭게 구성되어 있다.

선등을 배경으로 진행되는 연인사진 콘테스트

화사한 풍광을 배경으로 연인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어 `선등거리 연인사진 콘테스트`에 응모해보자. 멋진 포즈를 취한 커플들에게는 베스트커플상, 미모가 출중한 커플들에게는 얼짱커플상, 연륜이 있는 커플들에게는 황혼커플상을 비롯해 드메커플상, 커플룩상, 불량커플상 등등 여러 분야에서 개성이 넘치는 다양한 포즈들을 시상하므로, 조금만 신경 써서 찍는다면 누구라도 시상권에 들 수 있다.
2012년 1월말까지 산천어축제 홈페이지 `선등거리 연인사진 콘테스트` 게시판에서 다른 사람들이 올린 사진을 확인하면서 응모하면 된다.
 

 
 
독특하고 창의적인 썰매들이 모이는 대한민국 창작썰매 콘테스트

올해도 변함없이 직접 만든 `썰매`로 참여할 수 있는 대한민국 창작썰매 콘테스트가 열린다. 독특하고 창의적인 썰매를 만들어 보자. 물론 혼자 만들려면 조금 벅찰 수도 있다.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만들면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가족애와 우정도 돈독히 쌓으면서, 실력도 뽐내고 상금도 탈 수 있는 좋은 기회다.

◎ 일 시 : 2012년 1월 18일(수) 13:00
◎ 장 소 : 얼곰이성 앞 특설무대
◎ 접 수 처 : 화천산천어축제 홈페이지(www.narafestival.com) 온라인 접수

화천산천어축제 찾아가는 길
○승용차
1) 서울춘천고속도로 → 춘천 → 화천
2) 경춘국도 → 의암교차로 → 403번 지방도 → 춘천댐 → 5번 국도 → 화천
3) 중앙고속도로 춘천IC → 5번 국도 → 화천
※ 내비게이션 : 화천군청
○전철 : 상봉역(용산역 12월 중 개통예정) → 춘천역 → 화천행 시외버스

○고속버스 : 전국 각 지역 고속ㆍ시외버스터미날 → 춘천시외버스터미날 → 화천

화천 관광명소
◎ 평화의댐ㆍ비목공원 :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동촌리 2922-2, 033-480-1532
◎ 파로호: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구만리 62-1
◎ 파로호 뱃길 :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구만리 1173-3, 033-440-2372
◎ 화천민속박물관 : 강원도 화천군 하남면 위라리 490

화천 맛집
◎ 콩사랑 : 콩사랑정식ㆍ모듬보쌈, 화천군 화천읍 대이리 271, 033-442-2114
◎ 산채골 : 쌉밥정식, 화천군 화천읍 아리 66-51, 033-442-4880
◎ 화천어죽탕 : 잡고기어죽탕, 화천군 간동면 구만리 1384-6, 033-442-5544
◎ 천일막국수 : 막국수ㆍ빈대떡, 화천군 화천읍 하리 34-1, 033-442-4949
◎ 성원 : 김치찜, 화천군 화천읍 하리 45-6, 033-442-8388

자료제공 : 행복한 이야기 리에또(www.lieto.co.kr)
 

저작권자 © 분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